어떤분들을 보면 다리의 발목이나 종아리, 허벅지 같은 곳에 가느다란 실핏줄이 거미줄 모양으로 울긋불긋하게 도드라져 보이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같은 증상은 전신에 나타날 수 있지만 얼굴이나 다리같은 곳에서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을 모세혈관 확장증이라고 부릅니다.

많은분들이 겪는 증상은 아니지만 간혹 볼수가 있을 것 입니다. 그래서 이 모세혈관 확장증은 무엇인지, 원인과 예방법등을 알아보았으니 혹시 자신이 해당이 된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세혈관 확장증이란?

 

모세혈관이란 가느다란 동맥을 뜻하는 세동맥과 마찬가지로 가느다란 정맥을 뜻하는 세정맥을 연결하는 1mm 미만의 아주 가는 혈관을 말합니다. 모세혈관은 세동맥과 세정맥 사이에 그물처럼 얽혀있는데요, 산소와 이산화탄소와 노폐물 및 여러가지 물질을 교환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이 모세혈관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늘어나는데 이 확장된 상태를 모세혈관 확장증이라고 부릅니다. 얼굴이나 다리 및 전신에 나타날 수 있는 이 증상은 선천적인 원인에 의해서 일어나기도 하며 질병으로 인해서 일어나기도 합니다. 과연 어떤 원인들로 생기는 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피부연고에 의한 원인

 

모세혈관 확장증은 선천적이기도 하지만 우리나라 여성들의 경우에는 대게 화장을 잘 받게 하는 부신피질호르몬제가 든 화장품이나 연고를  오랫동안 남용해서 오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자주 바르는 경우 피부가 약해지고 실핏줄이 늘어나서 모세혈관 확장증이 오게 된다고 합니다.

 

 

 

여드름과 피부염이 심한경우

 

만약 자신이 여드름이나 피부염을 반복해서 앓아온경우거나 강한 자외선을 많이 받는 생활을 할 경우에도 모세혈관 확장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분들은 피부가 민감한데 비누나 급격한 온도변화에 의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모세혈관 확장증 치료법은?

 

모세혈관 확장증으로 인해서 실지렁이같은 모양의 거미줄 모양으로인해서 눈에 띄게 되어서 미용상 안좋다는 이유로 신경을 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건강상의 문제는 크게 없지만 외적으로 문제가 생기면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모세혈관 확장증의 치료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레이저요법

 

비정상적으로 확장된 혈관에 색소레이저를 사용하여 치료가 가능합니다. 마취크림을 바르고 시술을 하는데 통증은 없다고 합니다. 시술후에 흉터같은건 생기지 않는데 시술후에는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제일 확실한 방법중 하나라고 하네요.

 

 

냉동 요법

 

고체 이산화탄소를 홍조를 띄고 있는 부위에 접촉하여서 치료하는 방법인데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 냉동요법을 이용해서 호전시키는데 재발이 많고 치료기간이 길어서 잘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전기 소작법

 

미세한 전기침을 이용해서 늘어난 혈관을 응고시키는 방법이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고 주변조직의 열손상에 의해서 흉터가 남을 수있어서 이또한 요즘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피부과같은 곳에서 보통 레이저요법을 많이 사용한다고 하네요.

 

 

예방법은 어떻게 되나

 

가장 중요한것은 시중에 판매되는 피부염 치료제를 함부로 사용하지 않는 것 입니다. 이 연고들로 인해서 모세혈관확장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피부가 약하여 피부염이 많이 생기는 분들은 꼭 피부과에 의사의 처방에 따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보통 피부가 연한분들이 모세혈관 확장증이 많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이런분들은 꼭 외출시에 자외선차단제를 바르고 다닌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모세혈관 확장증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언제나 밝은 피부를 원하는 여성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날씨가 좋은데요, 독자분의 마음도 오늘날씨처럼 맑았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