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많은 현대인들이 스트레스와 피로누적,서구화된 식습관,운동부족으로 인해서 성인병이 오는 시기가 빨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성인병의 주된 원인으로는 고혈압을 이야기 할 수 있는데요, 이번시간에는 혈압이 높을때 증상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혈압을 정상수치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이란

 

세포가 생존하기위해서는 산소와 영양을 혈액으로부터 공급받아야 하는데요, 혈액이라는 혈관을 통해서 온몸에 흐르고는 합니다.

심장에서 혈액을 펌프역할을 하며 공급하는데 이 펌프방식으로 운동을 하면서 혈압이라는게 생기며 혈압의 힘으로 혈관으로 혈액이 흐르게 하는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운동을 한다면 우리 몸에서는 필요한 산소와 영양을 혈액을 이용해 전달합니다, 이렇게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서 혈압이 올라가고는 하는데요, 만약 일상적인 움직임에서도 혈압이 올라가 있는 상태를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이런 상태는 건강에 좋지 않은데요, 그렇다면 혈압이 높을때 증상은 어떤것들이 있느지 알아볼까요?

 

 

혈압이 높을때 증상은?

 

유전적으로도 혈압이 원래 높은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사람들도 나쁜식습관과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짜고 매운 음식은 고혈압의 원인이라는 것은 알고 계실 것 입니다. 그렇다면 혈압이 높을때 우리몸은 어떻게 반응을 할까요?

 

 

뒷골이 당긴다

 

혈압이 높은 분들은 일반적으로 뒷골이 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로 뒷머리가 띵하거나 쉽게 피로하다 정도의 느낌만 온다고 합니다. 그렇게 큰 통증은 아니여서 경각심이 없는 편이 많다고 합니다.

 

 

증상이 없다

 

"엥 증상이 뭐냐니까 왜 증상이 없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입니다. 먼저 대부분 고혈압은 증세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것이 바로 고혈압입니다.

 

 

혈압이 높아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합병증이 생긴후에서야, 몸이 붓거나, 숨쉬기가 힘들다던지, 가슴이 아프다는 증상을 호소하고는 합니다. 정확히 말해서는 혈압이 높은 것으로 인해서 합병증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실제로 수년간 고혈압이 있는것을 모르고 지내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자신이 혈압이 높은것을 알려고한다면 유일한 방법은 혈압을 재보는 것이라고 합니다, 1년에 한번씩 혈압을 측정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을 치료하기위해선

 

대게의 경우에는 음식과 운동 약물 요법으로 치료한다고 합니다. 제가 감히 생각을 해보자면 이글을 읽는 독자분들은 혈압수치를 재보지 않고 증상만으로 혹시 자신이 혈압이 높은상태는 아닐지 걱정하시는 분들일 것 입니다. 그러니 고혈압을 치료하는 방법이기도 하고 예방하는 식사요법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식단관리 

 

통계적으로 고혈압환자들은 비만증을 동반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일 좋은것은 체중관리와 과음을 피하는 것 입니다, 알코올은 그 자체로서 혈압을 상승시킬 뿐만 아니라 영양가 없는 고칼로리 식품이므로 과음을 피해야 합니다.

 

 

정상체중 유지하기

 

혈압이 높은 사람중 비만인 분들이라면 꼭 염분과 포화지방산,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며 적절한 운동을 통해서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어쩔 수 없이 찌는 살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꼭 체중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채소나 과일등에 많은 섬유소와 포타슘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견과류나 올리브유,들기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서 혈관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금주하기

 

술을 아예 마시지 말라고 하면 말도 안되는것이죠, 저도 술을 좋아하기 때문에 금주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음주량과 혈압은 비례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음주를 하시는 분들은 자제하시는것이 좋고 정말 사람들의 모임이나 기분좋은 날에만 음주하는것이 바람직할 것 입니다.

오늘은 혈압이 높을때 증상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막상 증상이없다고하니까 더욱더 경각심이 생기셨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술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좀 줄여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도 항상 건강하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