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기초대사량은 우리가 하루에 숨만 쉬어도 소모가 되는 칼로리양을 의미하는데요, 이 기초대사량만큼의 최소한 에너지가 있어야 사람이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들은 남들과 똑같이 먹어도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며 살이 찌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을 궁금해하시는 것 같습니다. 제가 모아놓은 정보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초대사량 계산방법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대략적인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알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이 계산방법은 평균적인 기초대사량이며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남자 기초대사량 : (6.25 x cm 단위 자신의 키) + (10 x kg 단위 자신의 체중) - (5x 자신의 나이) +5

여자 기초대사량 : (6.25 x cm 단위 자신의 키) + (10 x kg 단위 자신의 체중) - (5x 자신의 나이) -161

 

ex) 여자 기초대사량 : (6.25 x 164) + (10 x 53) - ( 5 x 25) -161 = 1,269 kcal

 

이렇게 평균적인 기초대사량을 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평균치이며 나이에 따라서도 기초대사량은 달라지게 됩니다, 나이가 점점 들면서 기초대사량은 낮아지게 되는 것인데요, 어쨌든 우리는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을 알아봐야겠죠?

 

 

 

근력 운동하기

 

실제로 제 친구는 운동을 무려 10년 동안이나 해서 그런지 몸도 날씬하고 군살이 없습니다. 하지만 저보다 밥을 훨씬 잘 먹어요, 물론 운동을 해서 칼로리를 소비하는 것도 많겠지만 공깃밥을 3그릇이나 먹을 정도로 잘 먹는답니다.

체지방을 태우는 달리기,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고나서 꾸준한 근력운동을 같이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헬스장에서도 사람들 운동하는 루틴을 보면 유산소운동 몇 분한 뒤에 근력운동을 합니다.

전문가들은 근육이 1kg 증가할 때마다 기초대사량이 약 20 kacl 정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뿐만이 아니라 근력운동도 같이 해주어야 합니다.

 

 

 

단백질 섭취하자

 

단백질을 먹는다고 해서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운동을 할 계획을 세웠고 운동을 하기 시작했다면 단백질을 섭취해서 근육이 자랄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운동하시는 분들 보면 단백질 보충제 많이 드시잖아요? 이런 전문적인 보조제가 없어도 평소 식단에 닭가슴살이나 소고기, 두부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같이 운동을 병합해주면 기초대사량을 늘리는데 좋습니다.

 

 

체온을 높이기

 

운동선수분들 중에서 땀복을 입고 운동하는 모습을 보신 적 있나요? 사람은 체온이 1도만 올라가도 신진대사가 상승하면서 평소보다 훨씬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됩니다.

이것은 평소 기초대사량을 늘린다기보다는 다이어트할 때 많이 사용되는 것인데요, 운동할 때 약간 체온을 높인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땀과 칼로리 소모는 차이가 없으며 체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은 운동이다

 

결국 마지막으로 말씀드릴 것은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방법은 운동밖에 없습니다. 잘 먹고 잘 자고 운동 열심히 하는 것이 바로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방법이죠. 그렇기 때문에 어떤 해답이 있을지, 좀 더 편하게 늘리는 방법이 있을지 기대하셨다면 죄송합니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니 실천만 하신다면 충분히 기초대사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하기 싫겠지만, 맛있는 음식들을 마음껏 먹어도 남들보다 살이 안 찐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멋진 나의 모습과 행복한 식사 두 가지다 잡을 수 있는 방법은 근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같이하여 평소 칼로리도 많이 소모시키고 기초대사량까지 높아지는 일석이조이겠죠? 여러분 힘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