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이 가려운 이유 도대체 왜?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항문이 가려운 이유는 뭐가 있을까 알아보려고 합니다.

분명히 잘 씻는데도 항문이 가려운 증상을 겪고 있다면 오늘 포스팅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원인을 알아야 대처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항문이 가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항문이 가려운 이유는 보통 항문 소양증이라고 불립니다. 원인은 참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참 아이러니하게도 그 원인중하나가 바로 너무 깨끗하게 씻는 것이 이유가 될 수 있어요. "깨끗하게 씻는데 왜 가려운 거야?"라고 생각하셨을 수 있겠죠.

하지만 바디워시나 비누로 너무 자주 씻는경우에도 피부가 자극을 받아서 항문소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항문이 가려운 이유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대표적인 것들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 항문을 자극하는 음식 섭취
  • 배변 후 지나치게 강하게 닦는 경우
  • 배변 후 잘 닦지 않아서 소량의 대변이 피부에 남아서
  • 치질
  • 기생충 감염
  • 항문 질환 치료 의약품에 의해서
  • 긴장 및 스트레스

 

이러한 원인이 항문이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원인들의 특징을 하나씩 알아볼 테니 자신에게 해당되는 원인이 무엇일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항문을 자극하는 음식 섭취

 

항문을 자극하는 음식으로 인해서 항문이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을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향신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이나 커피, 초콜릿, 우류, 토마토 같은 음식은 항문을 자극하기 때문에 항문소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배변 후 지나치게 강하게 닦는 경우

 

배변 후에 항문을 너무 세게 닦거나 많이 닦으면 마찰로 인해서 피부조직이 상하거나 화장지에 있는 화학물질로 인해서 항문이 가려워지는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배변 후 잘 닦지 않은 경우

 

배변이 남아있으면 변의 균 때문에 가려움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너무 많이 닦는 것과 반대이죠.

 

 

치질

 

항문이 가려운 이유 중에 치질을 겪는 분들도 꽤 많다고 합니다. 치질이 초기인 경우에는 피부가 국소적으로 습진, 지루와 같은 피부질환이 같이 동반되면서 가려움증을 느낍니다.

 

 

이런 경우 초기에 빨리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만 될 뿐이기 때문이죠. 여기까지 해당이 안된다면 또 어떤 원인이 문제일까요?

 

 

 

기생충 감염

 

기생충이 있어서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요충이라고 하는 기생충은 우리 인체에 해를 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항문 주위에 알을 낳으며 서식을 합니다. 

만약 이 기생충이 생기게 되면 밤에 활동하므로 주로 밤에 항문이 가려운 증상을 겪고는 합니다. 혹시 주로 밤에 항문이 가려워서 잠을 자는데 방해가 되는 증상이 있다면 기생충을 의심해 보세요.

그리고 구충제를 복용해서 요충을 없애는 게 좋습니다. 계속 긁어도 가려움증이 심해서 잠을 제대로 못 들게 하는 게 특징입니다.

 

 

항문질환 치료제

 

보통 좌약이나 연고 같은 의약품에 의해서 항문소양증이 유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약사와 상의해보시고 혹시 요즘 항문질환 치료제를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보세요.

 

 

긴장과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어떤 병이든 적입니다. 긴장을 너무 심하게 하거나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항문소양증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요즘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지는 않은지 돌이켜보는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스트레스가 많다고 느껴지면 그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것도 참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항문이 가려운 이유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 많은 원인들이 있는데요, 이중에 해당하는 게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원인을 잘 못 찼겠거나 증상이 계속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조금 창피하긴 하지만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는 게 우선이겠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