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혈압약을 한번 먹으면 평생 먹어야 된다는 말 알고 계신가요? 건강검진을 받으면 저는 항상 혈압이 높게 나옵니다. 수치를 보니까 위험 전 단계로 나오더라고요. 그런데 이미 혈압약을 드시고 있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혈압약 먹다가 안먹을경우에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과연 복용하다가 먹지 않게되면 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았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라며 제일 좋은 것은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혈압약 왜 계속 먹어야 할까?

 

사람은 혈압이 올라갈때도 있고 내려갈 때도 있죠. 그런데 일반적으로 평상시 혈압이 높으면 모든 기관에 손상이 가면서 합병증을 일으키기가 쉽다고 해요, 그런데 문제가 있죠.

살짝 혈압약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약을 한번 먹기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약의 복용을 늦추는 분들이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정말 혈압약은 계속 먹어야 하는 것일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혈압 자체가 올라가기 때문에 계속 유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사실 목표 혈압을 유지한다면 약을 줄이거나 끊을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쉬운 것이 아니라고 해요.

만약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목표 혈압을 일정기간 유지할 수 있다면 먹지 않아도 되겠지만 나이가 들수록 혈관의 탄력이 떨어져서 기본 혈압이 올라가는 것이 문제라고 하는데요, 모든 고혈압 환자에게 약물치료를 권하는 게 아니므로 만약 처방받았다면 꾸준히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 때문에 혈압약을 먹고 있는 경우라면 꼭 자신의 상태를 보고 혈압약 먹다가 안먹을경우가 있는데요, 이것은 정말 안좋은 행동이라고 합니다. 꼭 의사와 상담을 하는것이 중요하죠. 그렇다면 혈압약 먹다가 안먹을경우 어떤 문제들이 생기는지 알아볼까요?

 

 

 

 

혈압약 복용을 중지하면?

 

고혈압은 평상시에 별다른 증상도 없고, 또 특별히 불편한 점이 없기 때문에 혈압약을 먹다가 안 먹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실제로 많은 연구 결과에서 혈압약을 먹기 시작한 사람들 중 거의 절반이 되는 분들이 1년 이내에 약을 스스로 복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냐고 해요.

그런데 혈압약 먹다가 안먹을경우 큰 문제가 생기는 것일까요? 아니죠, 아주 간단합니다. 혈압이 다시 올라가는 것이죠. 그래서 혈압약을 먹지 않는다고 바로 몸이 아프거나 그렇지는 않다고 해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혈압이 높은 사람이 식이요법도 진행하지 않으며 혈압약을 먹지 않는다면 언제든 혈관 문제로 인해서 합병증이 나타날지 모르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혈압약을 한번 먹으면 꾸준히 먹게 하게끔 하기 위해서 혈압약 먹다가 안 먹는 경우에 큰일이 난다는 것처럼 말이 생겨난 것이라고 합니다.

 

 

혈압약 언제 먹는 게 좋을까

 

제목이 혈압약이 언제 먹으면 좋을까인데요, 아직 안 드시고 계신 분들이 라면 혈압약을 최대한 늦게 먹고 싶다는 생각에 좀 미뤘다가, 언제쯤 복용하는 게 좋을까로 이해하셨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병원에 가서 정밀한 진단을 받고 의사분과의 상담에 따라서 처방이 내려지는 것이지,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니 자신의 혈압이 조금 높은 단계라면 꼭 병원에가서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제가 말씀드릴 것은 바로 혈압약의 복용시간입니다. 현재 혈압약을 중단하였는데 먹을 계획이거나 드시고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삼성서울병원의 홈페이지를 인용해보니 일반적으로 아침에 눈을 뜬 후에 혈압이 상승하게 되며 수면 중에는 내려가게 되므로, 효과가 장시간 지속되는 약을 하루 한번 아침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규칙적으로 약을 복용하는것이 좋으며 지속적으로 꾸준히 먹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약 복용을 잊었다면 생각난 즉시 복용하면 되지만 만약 다음 복용시간과 멀지 않다면 다음 시간에 복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용량을 늘리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네요.

 

 

글을 마치며

 

오늘은 혈압약 먹다가 안먹을경우 어떻게 되는 것은 아닐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알아보았습니다. 음 반은 맞고 반은 틀린 것 같은데요, 그래도 의사분이 고혈압약을 처방하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 일 것입니다.

그러니 꾸준히 잘 챙겨 드시기 바라며 오늘도 건강하고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