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번씩 발목이 삐긋했던 적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길을가면서 발을 헛딛거나 운동을 하다가 삐긋해서 그러는 경우가 많죠. 저도 축구를 할때는 항상 흙에서하면 땅이 고르지 못한곳에서는 발을 삐긋한적이 많았습니다.

이렇게 한번 자칫 잘못해서 발목 삐었을때 찜질은 어떻게 해야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냉찜질인지 온찜질인지 헷갈려하시는 분들도 있구요, 그래서 오늘은 발목 삐었을때 찜질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목 삐었을때 냉찜질? 온찜질?

 

발목을 삐긋한 경우 냉찜질이냐 온찜질이냐에 문제가 가장 첫번째 문제일 텐데요, 정답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입니다. 일단 발목을 삐었다면 최대한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이 필요한 경우는 발목을 보았을때 육안으로 붓기가 있다고 느낄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냉찜질을 하면 대사작용을 느리게 만들어서 다치 부분의 붓기 완화와 염증감소에 좋기 때문이죠. 또한 안쪽 혈관을 좁게 만들어 출혈을 빠르게 멎을 수 있도록 하여서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온찔질이 필요한 경우는 붓기가 없는 경우입니다. 다친부분을 온찜질로 체온을 높게 만들어주면 안쪽의 혈관이 확장되어서 혈액순환이 잘됩니다. 또한 근육 이완하는데 도움이 되며 통증을 줄여주고 손상된 조직이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이렇게 발목 삐었을때 찜질은 상활별로 하는것인데요, 다친 직후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친 직후라면 이렇게하자

 

앞서 말씀 드렸듯이 냉찜질의 효과와 온찜질의 효과는 좀 다릅니다. 만약 다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냉찜질을 해주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다친 발목을 움직이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냉찜질로 붓기가 어느정도 빠지면 그때 온찜질로 인해서 근육이완을 시켜주는 것이죠. 사실 둘다 한다는게 정답이겠네요. 그런데 발목 삐었을때 정말 너무 심하다고 생각된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소염제같은 것을 처방받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발목 삐었을때 찜질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알아보았는데요, 발목은 항상 다치기 쉬운 부위중 하나입니다,하지만 다치고난 후에 어떻게 대처하냐가 빠른 회복을 좌지우지합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좋은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