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자칫하면 쉽게 지나칠 수 있는 혓바닥 상태를 확인해보셨나요? 간혹 혀를 내밀면 혀가 하얗게 눈이 온것처럼 백태가 많이 껴 있는 사람들을 볼 수있습니다.
백태라는 것은 혀에 흰색으로 이물질이 껴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 백태가 있으면 비위생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신경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백태가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백태란?
혀는 미각을 담당하는 신체기관으로 수천 개의 신경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백태란 혀 표면에 있는 작은 돌기에 음식물 찌꺼기나 구강 속의 박테리아, 죽은 세포, 잔여물 등에 의해서 생기는 것입니다.
겉보기에도 좋지 않지만 구강 질환을 알려주는 하나의 신호일 수 있는 것이 바로 백태인데요, 그렇다면 백태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소화기관 문제
복부에 가스가 차며 황태라고해서 흰색을 넘어서 노란색이 섞여있는 경우는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런분들은 노란색을 넘어서 갈색과 함께 백태가 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꼭 병원에 내원해보시기 바랍니다.
입으로 숨쉬기
평소에 코가 막혀있거나 무의식적으로 입을 벌리고 있는 분들, 잠을 잘때도 입을 벌리고 잠을 자는 습관이 있는 분들은 혀가 공기중에 노출이 되어서 건조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분들은 혀를 잘 닦아도 백태가 항상 껴있는 분들이 많으며 입을 벌리지 않고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비염으로 인해서 입으로 숨을 쉬는 분들은 치료를 해서 입을 닫고 코로 숨 쉴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줘야 합니다.
수면부족
잠을 잘 못자거나 몸에 영양밸런스가 부족한 상태라면 백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백태에 울퉁불퉁한 느낌으로 되어있는 경우가 있으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 칸디다증
좀 생소하죠? 구강칸디다증이 있어도 백태가 잘 생깁니다. 구강 칸디다증이라는 것은 세균이 구강점막에서 증식하는 병입니다, 이것은 곰팡이의 일종으로 입안에서 서식하는데 저항력이 약한 노인이나 유아들에게 나타나기 쉽다고 합니다.
양치습관
백태가 생기는 이유중에 사실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것은 바로 옳지 않은 양치습관이 큽니다, 양치를 할때 혀를 안닦는 분들이 있는데 백태는 음식물찌꺼기와 입안에 있는 박테리아로 인해서 생기는데요, 양치질을 하면서 혀를 꼭 닦아주어야 합니다.
백태 없애는 방법
그렇다면 백태를 없애는 방법도 알아봐야되곘죠? 평소에 제가 알려드리는 습관만 잘 가지고 있다면 백태는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설태라고도 하는 백태가 많이 쌓이게 되면 혀가 갈라지는 모양으로 백태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렇게 까지 가지 않도록 해야 하며 제가 몇가지 방법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양치질
역시나 양치질이 가장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치아를 닦을때 꼭 혀 표면까지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칫솔모 반대쪽을 보면 오돌토돌하게 나와있는 것을 볼 수있는데요, 그곳을 이용해서 혀를 닦아주면 좋습니다.
혀 클리너 사용하기
칫솔을 이용하면 백태가 잘 안닦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시중에는 혀 상부 표면을 청소해주는데 특화된 혀클리너를 판매합니다, 칫솔보다 죽은 세포들과 입안 잔여물을 없애는데 더욱 용이합니다.
구강 청결제
구강 청결제 아시죠? 구강의 위생상태가 좋지 않으면 박테리아가 백태를 쉽게 만들어 냅니다. 그러니 평소에 양치를 못하는 환경이거나 그럴때는 구강청결제를 소지하고 다니면서 가글을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물 많이 마시기
건강정보에 언제나 보이는 물 많이 마시기 입니다, 연예인 분들을 피부를 위해서, 건강을 위해서 물을 자주 먹는다고 합니다. 물은 그뿐만 아니라 입안이 건조해지면 백태가 잘 끼게 되는데 그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오늘은 백태가 생기는 이유와 백태 없애는 방법도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백태는 꼭 외적으로 보여지는 문제때문만이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없애는것이 좋습니다, 그러니 제가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이용해서 없애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