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에 관심이 많으신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혈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혈압이 높으면 고혈압이라고 하는데요, 고혈압에 다 다르면 혈액이 심장으로부터 뿜어져 나오면서 동맥벽에 미치는 혈액의 압력이 쎄지게 되는데 정말 위험한 수준까지 갈 수 있죠.

그래서 우리는 항상 혈압이란것을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외상과 다르게 몸에서 서서히 변화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알아차리기가 어렵고 평생 몸을 관리해줘야 한다는점에서 참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혈압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혈압이란?

 

심장에서 혈액을 밀어낼때 혈관 내에 생기는 압력으로써 심장에 가까운 동맥일 수록 압력이 높고, 모세 혈관 정맥 순으로 낮아집니다. 세포가 생존하려면 산소와 영양을 혈액으로부터 공급받아야 하는데 이혈액이 온몸 구석구석 돌게 하는 심장으로 인해서 혈압이라는 것이 생기며 우리가 평소에 재는 혈압수치는 팔에 있는 동맥벽에 대한 압력인 '동맥압' 이라고 합니다. 혈압에는 '수축기 혈압' 과 '이완기 혈압' 이 있습니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축해 심장에서 형성한 혈애그이 압력이 동맥으로 전달돼 만들어지는 것이며 이완기 혈압은 심장이 쉬고 있을때 측정되는 혈압으로 심장이 수축할때 늘어났던 대동맥이 오그라드는 힘으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일단 이것은 병원에가면 자신의 혈압이 높은지 낮은지 알 수 있으니 이번시간에는 혈압에 좋은 음식이 무엇이 있는지를 알려드릴테니 잘봐주시기 바랍니다.

 

 

 

 

시금치

 

짙은 녹색의 시금치는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고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또한 칼륨, 엽산, 마그네슘같은 심장 건강에 좋은 영양소는 다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성분들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혈압수치를 안정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계피

 

계피 좋아하시나요? 육계나무의 껍질의 계피라고 하는데요 이 계피는 혈당에도 좋고 혈압에도 좋습니다. 이것이 혈압을 낮춰주고 혈당에도 좋기 때문에 당뇨병에도 좋습니다. 그래서 한약재로도 많이쓰이는재료이며 시중의 계피가루를 이용해서 요리할때 조금씩 첨가해서 드시면 참 좋습니다.

 

 

올리브오일

 

요즘은 우리나라 분들도 올리브오일은 아주 친근한데요, 이 올리브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 아시나요? 지중해사람들은 올리브오일을 정말 많이 먹는데 이 지역의 사람들이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니 올리브오일이 많이 들어가는 요리 레시피를 보시면서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바나나

 

혈압과 혈당은 아주 관련이 높은데요 둘다 좋은것이 이 바나나입니다. 먹기에도 간편하며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이 바나나, 칼륨이라는 것은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소금) 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성분으로 혈압을 내리며 혈당수치도 조절해주기 때문에 혈압에 좋은 음식중 가장 간편한 음식입니다. 아침식사 대용으로도 좋지요.

 

 

양파

 

양파는 우리나라 식단에 빠질수 없는 식재료중하나입니다. 물론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섭취하는 재료가 아닐까 싶은데요, 중국사람들은 혈관질환에 잘 걸리지 않는 이유를 아시나요?  중국사람들은 양파를 많이 먹기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양파는 콜레스테롤을 흡수시켜주는 데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콜레스테롤을 몸쏙에 쌓지 않고 혈액순환을 돕게 해주므로 혈압에 좋은 음식중 하나입니다.

 

 

비트 

 

혈압에 좋은 음식 마지막 음식으로는 생긴건 적색무같지만 요즘에는 쉽게 볼수 있는 채소중하나입니다. 미국에서는 비트를 간 주스를 많이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이 혈압약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트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느데 이것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며 혈관에 혈전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혈액순환까지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혈압에 좋은 음식을 모아서 보았는데요 어떠신가요? 지금 집에 있는 재료일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지만 우리의 혈관건강을 위해서 하나라도 섭취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