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여성의 갱년기는 에스트로겐이라는 성분이 분비가 줄어드는 폐경 전후에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요즘에는 바르면 40대에도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갱년기가 오면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알아둬야 할 것 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갱년기증상 자가진단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적절한 시기에 여성호르몬을 관리하지 않으면 갱년기시기에 심혈관계질환이나 갑작스러운 체중변화,성인병같은 것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이번시간에 참고하셔서 대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갱년기 증상은?
먼저 갱년기라는것은 무엇인지 알아두어야 겠죠, 갱년기는 월경을 더이상 하지 않고 임신능력을 상실하는 것을 말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난소도 노화를 하는데 여성호르몬이 난소를 더이상 만들지 않는 것을 말하는것을 폐경이라고 합니다.
주로 50세 전후로 나타나게되지만 사람마다 다르게 오고는 합니다. 갱년기는 폐경이 시작된 전 후 1년을 말하는데요, 이때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며 고혈압이나 다른 합병증이 찾아오게되는 시기이므로 몸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갱년기증상 자가진단을 통해서 자신이 혹시 갱년기인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갱년기 자가진단
갱년기증상을 알아보며 자신이 혹시 갱년기인지 알아보는 자가진단 방법은 아주간단합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항목들을 보시고 얼만 해당되는지 체크를 해보고 갱년기증상 자가진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얼굴에 자주 열이 오르고 밤에 땀이 나고는 한다
- 월경이 끝났다
- 요실금을 경험해 보았다
- 가슴이 두근두근 거릴때가 있다
- 조울증처럼 기분의 변화 폭이 크다
- 사소한것에 예민하다고 느껴진다
- 우울감이 자주 든다
- 집중력이 많이 떨어진것을 느낀다
- 기억력이 많이 떨어졌다고 느껴진다
이중에서 반이상에 해당이 된다면 갱년기일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이렇게 갱년기증상 자가진단을 해보았는데요, 혹시 반이상이 해당이 된다면 자신이 갱년기 인 것같다고 생각을 하되 이제 몸과 마음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갱년기 관리는?
갱년기라는 것은 호르몬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남성분은 남성호르몬이 저하되고 여성분들은 여성호르몬이 저하가 됩니다. 그래서 남자분들도 갱년기가 있다고 하죠. 사실 갱년기라는것은 호르몬 변화가 가장 큰 시기를 뜻하기도 합니다.
이럴때는 남자 여자 상관없이 갱년기를 잘보내기 위해서 운동을 통해서 호르몬의 분비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운동으로 모두 충족되는것이 아니므로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갱년기에 좋은 음식들은 보통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있기도 하며 그외에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드잉 있습니다. 또한 갱년기증상에 있어서 질병에 대비하는 성분들로 알아보았습니다.
검은콩
검은콩 많이 드시나요? 검은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갱년기를 겪는 여성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중 하나입니다.
크랜베리
여성이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면서 합병증중에 방광염이 있습니다. 방광염에 크랜베리가 좋다는 사사리, 크랜베리는 세균의 침투를 방지하는 역할을 해주어서 방광염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두
자두에는 여성호르몬을 촉진시키는 보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자두의 철이 왔을때 자두를 많이 드셔ㅑ주는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요실금과 불면증과 변비에 좋다고 합니다.
석류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라는 옛날 광고가 떠오르는데요, 중년의 여성들에게 좋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에는 에스트로겐 성분이 있어서 갱년기 증상을 격는 여성분들, 폐경이 온 여성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대두
청국장,두부,된장 등 참 우리가 자주 먹는 콩중에 대두라는 콩이 있습니다. 이 대두에도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갱년기증상에 좋다고합니다. 대두를 생으로 먹기는 불편하니 청국장, 된장같은 식단을 많이 짜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갱년기증상 자간진단을 해보고 그외에도 많은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갱년기증상을 겪는 분들 모두 힘내시길 바라며 이또한 지나간다는 말을 되새겨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