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병원에 가서 건강검진을 하거나 어떠한 건강지표에 필요한 검사를 받을 때 피를 뽑게 됩니다. 그런데 과연 이 피검사를 이용해서 어떤 병을 알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하시죠.
그래서 오느은 피검사로 알 수 있는 병은 무엇이 있나 알아보았습니다. 왜 피검사로 해야 하는지, 과연 무엇을 알 수 있길래 필수적인 것인지 알아보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왜 피를 검사할까?
피검사로 알수있는병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혈액 속에는 정말 많은 건강 지표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우리 체중의 8% 정도가 혈액의 무게인데요, 혈액은 혈관을 통해서 온몸을 흐르며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해줍니다.
그래서 그 영양소를 온 몸에 전달해주는 피에는 다양한 성분들이 있는데요, 우리 몸의 어딘가에서 병이 생기게 되면 이 혈액 속에서 성분 변화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피검사를 하는 것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피검사로 알수있는병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당뇨
당뇨는 정말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것중에 하나입니다. 공복혈당, 식후 혈당 등으로 인해서 혈당을 측정하고 당뇨인지, 포도당 장애 수준인지 정상인지 알 수가 있습니다. 또한 고지혈증 같은 경우에는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얼마나 있는지 측정하여 알 수 있습니다.
장기 기능
술을 자주 많이 마시면 간에 아주 안좋다는 것은 알고 계시죠? 간이나 신장 등에 이상이 생기거나 간세포에 이상이 생기면 분해요소의 수치가 높아지면 이것을 혈액으로 측정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간암이나 간경화등 여러 가지 간이나 신장에 생긴 병에 대해서 수치가 이상하게 나오는 것을 보고 더 전문적인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피검사로 알수있는병중에는 전염성이 강한 병들도 포함이 됩니다.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것으로 B형, C형 간염, 에이즈 등에 대한 전염성 질병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면역질환
면역질환이라는것은 면역체계에 문제가 있어서 생기는 병들인데요, 알레르기 아시죠? 이 알레르기도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기면서 자신을 보호해야 되는 면역세포들이 이상증세를 보이는 것이랍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아토피 같은 것들도 이런 문제입니다.
혈액질환
혈액질환이라고하면 빈혈이나 혈소판 감소증, 백혈병 등이 있습니다. 저도 멍이 남들보다 잘 들어서 병원에 가서 피검사를 해보았는데 남들보다 혈소판이 좀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그렇게 크게 걱정할 수치는 아니지만 혈소판생성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했어야 했어요. 얼리 때부터 빈혈이나 혈액에 관한 문제가 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암
피검사로 알수있는병들 중에 가장 무서운 게 암이죠, 피검사는 암 진단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입니다. 이외에도 심근경색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각종 호르몬 이상증같은 병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피검사로 알수있는병은 무엇이 있는지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피검사는 모든 병의 진단을 내리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검사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