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에는 다른 시기에 비해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요새는 미세먼지, 황사로 인해서 더욱 위험성이 높아진 시기입니다. 호흡기 질환으로는 감기와 독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과 같은 시기에는 코로나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엄청나게 많을텐데요, 이번시간에는 호흡기 질환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연 호흡기 질환은 무엇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흡기 질환이란

 

호흡기 질환은 호흡과 관련이 있는 기관인 비강,인두,후두,기관,기관지,폐,횡경막 등에 영향을 주는 질병을 말합니다. 봄이나 겨울철에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데 호흡기질환은 증상이 가벼운것들도 많지만 사망에 이르기 까지 참 다양한 종류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신이 혹시 겪고 있는 증상이 있다면 어떤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결핵

 

결핵은 현재까지 가장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잃게 만든 감염성 질환입니다. 요즘에야 별거 아닌 것처럼 느낄 수 있죠, 결핵은 초기에는 기침과 가래가 주된 증상이지만 상태가 악화되면 피를 토하기도 합니다. 또한 폐의 손상이 심해지게 되면 호흡곤란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으며, 신경과민, 소화불량, 식욕부진,발열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결핵 발병률과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으며 무엇보다 면역관리에 힘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렴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해서 폐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기침, 가래, 호흡곤란을 겪고는 합니다. 또한 근육통과 두통까지 올 수 있죠, 폐렴도 광범위하게 염증이 일어난 경우, 특히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심각한 호흡부전이 일어나서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린이나 노인분들은 폐렴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미리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

 

천식은 쉽게 재발하여 만성화되는 질환중에 하나입니다. 유전과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작용하여 발생하는 알레르기 질환에 속하는데요, 환자들의 대부분은 호흡곤란과 발작적인 기침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사실 천식은 완치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증상을 잘 조절하는 것에 집중을 두고 치료를 집중해야 합니다. 알레르겐을 차단하고 약물치료로 인해서 상태를 많이 좋아질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만성 폐쇄성 폐 질환

 

비정상적인 염증반응에 의해서 시간이 지나면서 폐 기능이 점차 저하되는 질환입니다. 만성 기관지염이나 폐기종등이 이에 해당이 되는데요, 초기에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동반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만성기침, 가래, 호흡곤란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천식과 구분하기가 힘들며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은 흡연이라고 합니다. 역시 흡연은 백해무익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호흡기 질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것보다 더 많은 종류가 있죠, 감기나 독감도 호흡기 질환 종류중에 하나니까요, 여러분  요즘같은 시국에는 마스크를 꼭 잘 쓰고 다니시길 바라며 외출후에는 손을 꼭 씻는 버릇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